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시승기 #1- 디자인 및 차박 Skip to content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시승기 #1- 디자인 및 차박

- Advertisement -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왼쪽 위)모델3 구형 전조등 (왼쪽 아래)모델3 구형 프렁크 (오른쪽)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전면부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구형과의 전면부 차이점은?

오늘 모터팩트에서는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가 구형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보고 리프레쉬 모델의 외관 및 실내, 충북 수주팔봉에 차박 시 알아두면 좋은 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구형 모델3와의 외관상 차이 중 전면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전조등이 장착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전 디자인이 중앙으로 갈수록 평평해지는 곡선라인이 적용되었다면 이번 리프레쉬에는 직사각형 형태의 라이트가 적용되었고, 리프레쉬에 적용된 프렁크 리드는 한 손으로도 닫는 것이 조금 더 손쉬워졌다. 또한 프렁크를 열어서는 확인이 안 되지만 열펌프가 모델3 리프레쉬에도 적용되면서 프렁크 사이즈가 구형에 비해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왼쪽 위)구형 모델3 측면 (아래)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측면부

측면에는 어떤 변화가?

측면에는 손잡이와 윈도우 트림 부분에 크롬이 삭제되고 블랙 컬러의 트림이 리프레쉬에 대신 적용되었으며, 구형 모델3 1열에는 이중접합유리가 들어가지 않았는데 이번 리프레쉬에는 모델Y와 마찬가지로 1열 윈도우에만 이중 접합 유리가 적용되었다. 그리고 후면부에는 구형에는 없던 전동 트렁크 버튼, 새로운 트렁크 개스킷이 적용되었다.

(왼쪽 위)구형 모델3 스티어링 휠(왼쪽 아래)구형 모델3 센터 콘솔 (오른쪽)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실내

실내에 적용된 소소한 다수의 변화들

실내를 살펴봤을 때 운전석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스티어링 휠이다. 이 스티어링 휠의 스크롤 두 개는 원래 블랙 플라스틱 소재에서 돌기가 더 도드라진 메탈 스크롤로 변경되었고 드디어 모델3의 스티어링 휠에도 열선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곳곳에 변경된 디자인 중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윈도우 버튼, 블랙 플라스틱의 도어씰, 자석식 선바이저 클립, 비건 소재가 적용된 새로운 센터페시아 디자인 등을 살펴볼 수 있었다.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수주팔봉 캠핑장 정면

수주팔봉 캠핑장 차박 시 알아둘 사항!

모델3 리프레쉬 촬영을 위해 머문 충북 수주팔봉 캠핑장. 충주시에서 운영하는 캠핑장으로 별도의 비용이 없으면서도, 뷰가 아름다운 명소로 잘 알려져 있는 곳이다. 참고로 폐쇄조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충주시청 공공시설 휴관/개관안내 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수주팔봉 캠핑장은 안쪽으로 들어갈수록 자갈밭이 험해서 4륜구동이 아닌  차들은 빠질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화장실은 시에서 관리해서 많이 더럽지는 않았지만, 약간의 냄새가 나긴 했다. 하지만 무료로 운영되는 캠핑장에 이 정도는 충분히 감수할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되며, 또한 필요한 것이 있으면 입구 쪽에 팔봉 폭포수 매점 혹은 길 건너편 바로 위쪽의 글램핑장 매점을 사용할 수도 있다.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수주팔봉 캠핑장 전경

수주팔봉에서 모델3로 차박 시 편하게 취침하는 방법

참고할 점은 화장실 휴지, 비누, 손세정제, 세제 등은 없으니 각자 가져가야 한다. 수주팔봉에 모델3를 세울 때 팁은, 물가 쪽으로 경사가 있는데 차의 후방을 물가쪽으로 주차하면, 등받이 기울기가 있는 모델3의 경우 어느 정도 기울기가 상쇄되어 보다 더 편하게 취침할 수 있다. 만약 더욱 깜깜한 암막을 원하는 사람들은 트렁크 쪽으로 머리를 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모델3 전방을 물가쪽으로 두면 편하다.

캠핑모드가 적용된 디스플레이 화면

캠핑모드 적용시 소음 및 배터리 사용량은?

외부온도가 13도에 비가 오는 상태에서 내부온도를 22도로 설정하고 캠핑모드를 켜고 잤을 때 침낭을 덮고 자니까 오히려 중간에 더울 정도 였다. 캠핑 모드를 적용하게 되면 공조장치가 돌아가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1열 송풍구에서 바람이 나오는 소음으로 인해서 56dB(사무실, 일반적인 실내공간)-66dB(대화소리, 백화점 내 소음)정도였고, 2열 등받이 쪽 소음은  47dB(조용한 주택가)-56dB(사무실, 일반적인 실내공간)정도, 트렁크 쪽 소음은 47dB(조용한 주택가)-57dB(사무실, 일반적인 실내공간)정도였다.  

밤새 캠핑모드를 켜고 잤을 때, 배터리 용량은 84%에서 76%로 줄어 약 8시간 동안 8%의 배터리를 썼고, 383km의 주행가능거리가 남은 것을 다음 날 아침 확인할 수 있었다. 이 8%의 소모량은 모터팩트가 시승했던 모델y 롱레인지, 모델y 퍼포먼스와 비슷한 소모량으로 보인다.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수주팔봉 캠핑장에 주차된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차박 결론은?

이번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를 시승해 본 결과, 외관과 실내가 구형에 비해 완성도가 높아지고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느낌을 받았다. 차박은 모델Y만큼 공간감을 가진 것은 아니지만 차박에 불편함이 없는 구성이 되어있다는 점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 모델3 퍼포먼스 시승기 2부에서는 승차감, 주행성능 및 자율주행과 배터리 성능 등을 다룰 예정이다. 참고로 이 모델3 퍼포먼스  리프레쉬 시승기 1부와 관련된 영상은 ‘모터팩트’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Jennifer Suh 기자 <모터팩트 jennifer@motorfact.com>

사진 출처 모터팩트

테슬라 모델3 리프레시 퍼포먼스 차박 시승기 #1

테슬라 모델3 리프레시 퍼포먼스 차박 시승기 #1 디자인 및 차박, 2021년 보조금 결과 총정리

테슬라 모델3 리프레시 퍼포먼스 차박 시승기 #1 차박 & 디자인 영상 제작했습니다. 유튜브 풀영상 보시고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motorfact.com

테슬라 모델Y 퍼포먼스 차박 시승기!

실제주행거리, 전비, 트렁크 사이즈 실측, 차박공간 실측, 미세먼지 필터 측정, 캠핑모드 시 배터리 소모량 관련 영상 제작했습니다. 유튜브 풀영상 보시고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motorfact.com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 차박 시승기!

테슬라 모델Y 차박 시승기 서울-부산 운행 및 차박 시승기 차박 공간 실측 및 배터리 소모량 관련 영상 업로드 했습니다. 유튜브 풀영상 보시고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motorfact.com

곧 출시 될 테슬라 모델Y 장점 단점 결함 및 해외 실제 오너들의 문제해결 솔직 후기

곧 출시 될 테슬라 모델Y 장점 단점 결함 및 해외 실제 오너들의 문제해결 솔직 후기 해외 실제 오너들의 후기 모음 관련 영상 제작했습니다. 유튜브 풀영상 보시로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motorfac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