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스파이샷, 이미 공개된 5개 제조사 디지털 사이드 미러 와 차이점 Skip to content

아이오닉5 최신 스파이샷, 이미 공개된 5개 제조사들의 디지털 사이드 미러 와 어떻게 다를까?

- Advertisement -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현대 아이오닉5 스파이샷(사진 출처:The Korean Car Blog)

아이오닉5 스파이샷 포착, 다른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어떻게 다를까?

현대 아이오닉5 테스트 차량의 최신 스파이샷이 포착되었다. 코리안카블로그가 포착한 스파이샷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이전 모터팩트 기사에서도 다룬 바 있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장착되었다는 점이다. 그동안 스파이샷에서 일반형 사이드 미러를 장착한 아이오닉5 테스트 차량이 다수 발견된 것으로 봐서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옵션으로 제공될 확률이 높다. 

이번 모터팩트 기사에서는 그간 어떤 양산차에 카메라형 혹은 버츄얼 사이드 미러가 장착되었는지 알아보고 아이오닉5는 그간 소개된 디지털 사이드 미러에 비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한다.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렉서스 ES 300h

렉서스 ES 300h 버추얼 사이드 미러

가장 먼저 버추얼 사이드 미러를 적용한 양산차는 바로 2019년형 렉서스 ES 300h다. 아마 아우디 e트론이 양산차 최초로 버추얼 사이드 미러를 장착했다고 알고있지만 사실 렉서스 ES 300h가 먼저다. 하지만 일본에서 내수용으로 밖에 판매되지 않은 탓에 세계 최초 타이틀은 거머쥐지 못했다. 버추얼 미러와 연결된 5인치 사각형 스크린이 기존 사이드 미러보다 살짝 높은 높이에 A필러 가장자리에 양쪽으로 위치해 있다. 

하지만 스크린이 터치형이 아니라 기존 블랙박스와 같이 모니터 역할만 가능해서 줌인 줌아웃 기능은 구현되지 않지만 버추얼 사이드 미러가 전동 폴딩 된다.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아우디 e트론

아우디 e트론 버추얼 사이드 미러

아우디 e트론은 2018년 9월 공개된 전기차로 버추얼 사이드 미러가 내수시장 및 해외에 판매되는 양산차에 최초로 적용된 모델이다. e트론 버추얼 사이드 미러는 그 면적이 일반 사이드 미러보다 작아 공기역학을 높였으며 버츄얼 미러와 연결된 터치스크린에는 줌인 줌아웃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것처럼 편리하고 악천후 속에서도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카메라와 연결된 양쪽 7인치 스크린이 일반적인 사이드미러 보다 아래에 위치해 있어 적응하려면 시간이 필요한 부분, 파노라믹 선루프로 햇빛이 들어올 때와 야간에는 뒷차의 상향등으로 인해 스크린이 빛반사로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 한낮에 스크린이 상대적으로 외부보다 어둡거나 밤에는 너무 밝아 눈을 피로하게 한다는 점, 버추얼 사이드 미러가 전동 폴딩되지 않아 파손 위험성이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했다.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혼다 e 카메라형 사이드 미러

혼다 e 디지털 사이드 미러

2019년 5월 순수전기차 혼다 e 에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기본사양으로 장착되어 공개되었다. 방수코팅된 렌즈를 장착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연결된 6인치 스크린은 아우디 e트론과 다르게 도어패널이 아닌 일체형 디스플레이 양쪽에 위치해 있어 시야가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다. 아우디 e트론과 마찬가지로 버추얼 사이드 미러로 인해 공기역학성을 높이고 사이드 미러로 인한 소음을 줄였다.

하지만 아우디 e트론과 마찬가지로 혼다 e 또한 스크린의 빛반사 및 전동 폴딩 되지 않는 버추얼 미러의 파손 위험성과 같은 단점이 있다.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벤츠 악트로스 대형 트럭

메르세데스 벤츠 악트로스 미러캠

버추얼 사이드 미러는 세단 혹은 SUV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2019년 11월 공개된 벤츠 악트로스 대형 트럭에도 미러캠이 적용되었다. 폴딩이 가능한 미러캠은 A필러 윈도우 사이즈로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라 대형 트럭의 A필러 상단 루프쪽에 장착되어 충돌 시 파손 위험을 줄였다.

방수코팅된 렌즈를 장착한 미러캠과 연결된 두 개의 15.2인치 스크린이 기존 사이드 미러가 있었던 높이에 장착되어 버추얼 미러의 적응 시간을 단축했다. 또한 온도가 15도 이하로 떨어지면 자동 히팅 시스템이 가동되어 카메라가 얼지 않도록 하며 외부의 밝기에 따라 스크린의 밝기가 자동 조정된다. 단점으로는 e트론과 마찬가지로 뒷차의 상향등으로 인한 스크린 빛반사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코닉세그 제메라

코닉세그 제메라 버추얼 사이드 미러

트럭뿐만 아니라 슈퍼카에도 버추얼 사이드 미러가 적용되었는데 바로 코닉세그 제메라가 그 주인공이다. 올해 3월 공개된 코닉세그 제메라의 디지털 사이드 미러를 장착하였고 그와 연결된 스크린이 일반적인 사이드 미러가 위치해 있던 높이에 장착되었다. 제조사 측의 추가 설명이 없어서 몇 인치인지, 터치 방식인지에 대한 확인이 불가했다.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아이오닉5 스파이샷(사진 출처: The Korean Car Blog)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

내년 상반기 출시가 예상되는 아이오닉 5에도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장착된 스파이샷이 포착되었다. 기존 사이드 미러 높이에 위치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타 제조사들과 다르게 일반 사이드 미러와 닮은 것으로 봐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질감을 줄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스파이샷에서 포착된 주차되어 있던 아이오닉5의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주행 중인 사이드 미러의 접혀 있는 각도가 다른 것으로 봐서 전동 폴딩이 적용되어 파손 위험을 줄였을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연결된 직사각형의 스크린이 위장막으로 가려져 있기는 하지만 도어 패널 상단에 위치해 적응 시간을 단축시키려 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 아이오닉5 디지털 사이드 미러에 대한 세부 사양은 알 수 없지만 지금까지 공개된 버추얼 사이드 미러의 장점을 가져오고 스크린 빛반사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Jennifer Suh 기자 <모터팩트 jennifer@motorfact.com>

사진 출처 TheKoreanCarBlog, Lexus, Audi, Honda, Mercedes-Benz, Koenigsegg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타고 다녔던 차는 무엇?

182조가 넘는 자산을 보유한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 사랑했던 11대의 차들. 테슬라 차만 타고 다니지 않았다.
motorfact.com

현대 아이오닉5 스펙

현대 아이오닉5 스펙 유출, 테슬라 모델Y 경쟁할 수 있을까?

현대 아이오닉5 스펙 유출 - 현대자동차 호주지사에서 아이오닉5 퍼스트 에디션의 스펙이 담긴 예약 주문 페이...
motorfact.com

BMW i4M 스파이샷

2021년도 공개될 BMW i4M 버전 전기차 스파이샷 포착!

BMW i4M- 올해 9월 BMW M CEO 마커스 플라쉬가 2021년도에 공개를 발표했던 i4M이 스파이샷에 포착되었...
motorfact.com

BMW M3 특대형 그릴

BMW M3 특대형 그릴 이렇게 바꾸면 어떨까? 당신의 선택은?

BMW M3 특대형 그릴- BMW M3과 M4가 공개된 후 이 두 모델에 장착된 거대한 키드니 그릴에 대한 의견들이...

motorfac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