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행 소음,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노이즈캔슬링 기능 대중화 Skip to content

자동차 주행 소음,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노이즈캔슬링 기능 대중화 되나?

- Advertisement -

사일렌티움 주행 소음 제거 테스트 영상(출처: PFPR Communications Ltd 유튜브)

자동차 주행 소음 대폭 줄이는 능동형 어쿠스틱 소프트웨어 장점

이스라엘 테크 업체인 사일렌티움(Silentium)이 광대역 도로 소음 제거 기술을 수출하기 위한 막바지 작업에 들어갔음을 알렸다. 사일렌티움이 개발한 능동형 어쿠스틱 소프트웨어는 20Hz에서 1kHz 사이의 여러 개의 주파수에서 발생되는 원치 않는 소음의 90%를 제거 할 수 있어 더욱 조용한 실내 주행 환경을 제공하여 운전자가 느낄 수 있는 소음으로 인한 피로를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의 주행 소음을 제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적용하게 되면 이점이 있다. 먼저 제조사가 일반적으로 주행 소음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방음재를 더 이상 대량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그만큼의 차체 무게를 줄일 수 있다.

자동차 주행 소음 제거
액티브(능동형) 노이즈 캔슬링 원리(사진 출처: 삼성반도체이야기)

사일렌티움 소프트웨어의 자동차 주행 소음 제거 원리

사일렌티움의 시스템이 작동하는 원리는 고가의 소음차단이 되는 헤드폰의 원리와 같다. 먼저 차의 섀시에 6개의 가속도계를 전략적으로 배치한 뒤 도로에서 발생하는 주행 소음을 모니터링하여 실내에 탑재된 사일렌티움의 소프트웨어에 의해 가동되는 제어 장치로 신호를 보낸다. 그러면 차량의 스피커 시스템을 통해 소음과 반대되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소음의 파동 형태와 정반대인 파동이 정확히 동시에 고막에 도달하게 해서 상쇄효과를 일으키는 방식이다.

주행 소음 제거 소프트웨어
사일렌티움 주행 소음 제거 소프트웨어가 작동되는 장면(사진 출처: PFPR Communications Ltd 유튜브)

사일렌티움의 능동형 어쿠스틱 소프트웨어, 자동차 업계 주목

사일렌티움의 최고 책임자인 앤서니 마니아스는 자신들이 개발한 능동형 어쿠스틱 소프트웨어가 자동차 업계의 주행 소음 제거 및 개선 방향의 판도를 바꿀 것이며 이미 광역 주행 소음 제거에 성공했으므로 이제 제조사들이 이 기술을 적용해서 고객들이 이러한 혜택을 누리게 하는 일만 남았다라고 전했다.

사일렌티움은 지난 몇 년간 재규어-랜드로버와 함께 개발해 온 능동형 어쿠스틱 소프트웨어를 재규어 F-페이스와 레인지로버 모델에 처음 적용시킨 바 있으며 더 많은 제조사들이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채택하길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사일렌티움의 능동형 어쿠스틱 소프트웨어가 자동차 시장에 어떤 반향을 일으킬 지 관심이 집중된다.

정문항 기자 <모터팩트 rased@motorfact.com>

사진 출처 PFPR Communications Ltd 유튜브, 삼성반도체이야기

10월 전기차 소식

벤츠 EQS 출시부터 폴스타2 리콜, 쉐보레 볼트 전기차 화재사건까지 전기차 소식을 유튜브 영상에 담았습니다!
motorfact.com

벤츠 자율주행 기술

벤츠, “테슬라와는 다른 완성된 자율주행 기술" 내년 공개 예고

벤츠 자율주행 기술 - 자율주행 기술을 놓고 주요 제조사들의 각축전 속에 서로 다른 전술로 1위 탈환을 위해 나...
motorfact.com

2020 미국 대선 영향

“득이냐 실이냐?” 2020 미국 대선, 국내 자동차 업계에 끼칠 영향

2020 미국 대선 영향 - 지난 3일(미국 현지 시간)치러진 2020 미국 대선 개표가 11월 6일 현재도 진행되고 있...
motorfact.com

테슬라 사이버트럭

“한 달 내외로 수정된 테슬라 사이버트럭 공개하겠다!” 예상 변경 사항은?

테슬라 사이버트럭 변경 - 지난 달 테슬라 디자인 최고 책임자인 프란츠 폰 홀츠하우젠과 사이버트럭 디자인을...

motorfac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