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 베이루트 폭발사고 일으킨 질산암모늄이? 다카타 에어백, 해당 차종 Skip to content

내 차에 베이루트 폭발 사고 일으킨 질산암모늄이 들어있을 수 있다? 다카타 에어백, 해당 차종은?

- Advertisement -
다카타 에어백
다카타 에어백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이미지(이미지 출처: Gillis & Bikofsky, P.C.)

베이루트 폭발 사고 주범 질산암모늄이 들어간 에어백

지난 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항구 창고에 보관 중이던 2,495톤의 질산암모늄이 폭발하면서 항구 주변부가 폭격을 받은 것처럼 초토화 되었다. 에어백 공급업체였던 다카타가 베이루트의 폭발 원인 물질인 질산암모늄을 에어백에 순간적인 공기 주입이 용이하도록 사용하면서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어 해외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 바 있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19개 제조사가 연관된 대략 6,300 만 대의 다카타 에어백을 탑재한 차량들에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리콜조치를 시행했으며, 올해 1월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에서 다카타 에어백이 사용된 차량에 대한 리콜 조치를 했지만 아직까지 1,200만 대의 차량이 에어백 교체를 받지 않았다는 통계를 발표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전 다카타의 사내 변호사였던 제리 콕스(Jerry Cox)가 사실 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3,000만 대는 다카타 에어백을 탑재하였지만 리콜 조차 받은 적이 없다는 충격적인 내용을 전했다.

다카타 에어백
리콜 조치된 다카타 에어백 인플레이터 모습(사진 출처: Reuters)

다카타 에어백 사건의 전말

2019년 12월까지 대략 5,600만대의 결함있는 다카타 에어백 인플레이터를 탑재한 차량들 중 4,100만 대가 리콜 시행 조치에 들어갔고 다카타 에어백으로 인해 사망 16건, 부상 250 건이 발생했다. 그로부터 몇 해 전 다카타가 새로운 인플레이터에 질산암모늄을 건조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첨가한 건조제를 넣어 폭발의 위험을 줄였다고 전했고, 2015년 오바마 정부는 다카타에 2019년 말까지 인플레이터의 안전성을 증명하거나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이 추가 3,000만 대의 해당 차량을 리콜하라며 최후통첩을 보냈다.

그리고는 올해 5월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에어백이 안전하다며 리콜 조치까지는 필요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미국 다카타 지사의 변호사였던 제리 콕스는 교통안전국이 내린 결정의 근거 자료인 엔지니어링 보고서를 살펴보며 당시 다카타 사의 위기를 어떻게 넘을지 전략을 짜는 데 합류했다. 콕스 변호사는 당시를 회상하며 “이 모든 게 비밀리에 진행되었고 객관적인 판단을 위한 공신력있는 외부 감사기관에 속한 엔지니어가 개입하지 않았다”는 것과 정부 규제 기관이 다카타 엔지니어들에게 새로운 건조제가 첨가된 인플레이터가 안전 여부를 묻지 않았다는 것을 지적했다. 만약 다카타 엔지니어들 중 누구 하나에게라도 물어봤다면 인플레이터가 안전하지 않으며 이전 것보다 안전하지 않다라고 답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카타 에어백
(위)메르세데스 벤츠 C220 CDI 운전석 및 동승자석 에어백에 탑재된 다카타 에어백, (아래)BMW 3시리즈 동승자석 에어백에 탑재된 다카타 에어백(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다카타 에어백에 폭발 위험성이 있는 질산암모늄을 넣은 이유

그렇다면 왜 이런 위험한 물질을 첨가한 에어백을 만든 것일까? 다카타가 이러한 질산암모늄 인플레이터를 개발한 이유는 위탁생산을 맡는 OEM 업체들의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였다. 다카타 엔지니어들조차 질산 암모늄에 대한 의구심을 품었음에도 불구하고, 타 에어백 경쟁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압축 가스인 질산구아니딘에 비해 1/10 가격으로 저렴한 질산 암모늄을 사용하기로 한 것이다. 질산암모늄이 포함된 에어백이 시중에 나왔을 때, 에어백 제조 경쟁업체인 오토리브가 다카타의 인플레이터를 테스트해 본 결과 이는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며 금속으로 된 장치가 폭발하여 파편이 튈 위험성을 제기한 바 있다.

2017년 다카타는 금융사기를 인정하고 형사처벌 관련 벌금으로 1조 1860억원(10억 달러)를 지불하였으며 그 해 말 파산 신청을 했다. 그 후 2018년에 키세이프티 시스템즈(Key Safety Systmes)가 다카타를 1조 8980억원(16억 달러)에 사들여 미국 미시간 소재의 조이슨 세이프티 시스템즈로 회사명을 바꾸었다.

다카타 에어백
다카타 에어백 결함이 발견되어 리콜 조치된 메르세데스 벤츠 및 BMW 모델들(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다카타 에어백
다카타 에어백 리콜 시정율(사진 출처: 국토교통부)

미국은 자동차등록번호 입력으로, 국내는 국토부 보도자료로 다카타 에어백 관련 사항 확인 가능

미국은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이 자동차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본인의 차량이 다카타 에어백이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는 국토부 보도자료에 다카타 에어백 결함이 있는 모델명과 제조년도를 기재하여 리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올해 1월에 리콜 대상이 된 메르세데스 벤츠 C220 CDI 외 13종, 2월에 리콜 대상이 된 BMW 321i 등 9개 차종이 다카타 에어백 결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5월에 측면 헤드 에어백 결함 리콜 대상이 된 BMW 740d xDrive 등 4개 차종과 7월에 운전석 에어백 인플레이터 결함으로 리콜 대상이 된 아반떼(HD)는 국토 교통부 담당자의 답변에 따르면 다카타 에어백으로 인한 결함은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다. 올해 2분기 기준으로 다카타 에어백 시정율은 위와 같다. 참고로  BMW 리콜 건은 과거 임시 리콜시행 건에 대한 본 리콜 시행 건이다. 아직 다카타 에어백 리콜 건에 대해 조치를 받지 않은 차주분들이 있다면 가까운 서비스 센터에서 에어백 교체를 받아야 겠다. 

Jennifer Suh 기자 <모터팩트 jennifer@motorfact.com>

사진 출처 Gillis & Bikofsky, P.C., Reuters, 국토교통부

테슬라 터치스크린 문제

테슬라, 터치스크린 문제 해결하기도 전에 보증 기간 연장 아닌 단축? 얼마나?

테슬라 터치스크린 문제 - 테슬라가 문제가 있는 멀티미디어 메모리 제어 장치와 터치스크린의 보증 기간을 반...
motorfact.com

제네시스 GV 80

"엔진 결함" 제네시스 GV 80, 무엇이 문제인가

제네시스 GV80 디젤 차량 생산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다. 이는 최근 GV80 디젤 차량을 구매한 일부 소비자들...
motorfact.com

아우디 A8 자율주행 레벨 3 의 출시를 발목잡는 문제들

아우디 A8 자율주행 레벨 3 의 세미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4세대 아우디 A8을 출시하기 전에 아우디가 발표...

motorfact.com

Mini

MINI 출시 발목을 잡는 브렉시트와 비용문제

Mini... 브렉시트가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영향...손실을 최소화...출시 계획 조정...Mini 라인 출시 주기가 더...자...
motorfac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