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Y, 스웨덴에서 공식 판매 안하는데 차량 등록된 이유는? Skip to content

테슬라 모델 Y, 스웨덴에서 공식 판매 안하는데 차량 등록된 이유는?

- Advertisement -
테슬라 모델 Y
볼보자동차가 스웨덴에 수입한 테슬라 모델 Y(사진 출처: Car.info, Tesla)

테슬라 모델 Y, 스웨덴에 차량이 등록된 것은 이례적인 일

스웨덴에 테슬라 모델 Y 1대가 등록되었다는 것을 스웨덴에 수입된 자동차의 등록여부를 검색할 수 있는Car.info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되었다. 이것이 특별한 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아직 스웨덴을 포함한 유럽에 모델Y가 공식적으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이례적인 일이다.

테슬라의 최고 책임자인 일론 머스크가 올해 4월 9일 그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1년 후 완공 예정인 베를린 기가팩토리에서 유럽에 공급할 모델Y를 생산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베를린 기가팩토리가 적어도 내년 7월 생산 시작을 목표로 한다는 점을 볼 때 모델Y 한 대가 스웨덴에 등록되어 있다는 것이 이상한 점이다.

테슬라 모델 Y
테슬라 모델 3를 수입한 이력이 있었던 볼보자동차

초기 테슬라 모델 3도 수입한 이력이 있는 볼보 자동차

미국에서 생산된 모델 Y 차량이 스웨덴으로 이동되었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소유주가 볼보 자동차라는 것이다. 이는 볼보가 테슬라 모델 Y를 수입한 뒤 분해 혹은 주행 테스트를 하여 생산 방식을 알아내기 위함으로 추정된다. 사실 볼보가 새로운 테슬라 차량에 대한 관심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18년 유럽에 테슬라 모델 3가 출시되기 전, 초기 모델 3를 스웨덴으로 수입했던 사례와 볼보의 자회사인 폴스타 경영진이 “테슬라가 에너지 효율 면에서 모든 제조사를 앞섰다”라고 인정하기도 했다.

테슬라 모델 Y
볼보의 선임디자이너에서 테슬라로 이직한 이안 케틀(사진 출처: Auto Express)

테슬라 볼보자동차 보다는 볼보 디자이너에 관심

볼보 뿐 아니라 역으로 테슬라도 볼보에 대해 다른 방식으로 관심을 표현했다. 볼보 XC40 SUV의 선임 디자이너 이안 케틀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테슬라 디자인 스튜디오에 고용했다. 이안 케틀은 테슬라에서 모델 Y의 외관 디자인과 테슬라 사이버트럭의 선임 디자이너로 일했다.

볼보의 XC40 리차지(순수전기 SUV)가 올해 말 생산 예정이며 출시될 시 테슬라 모델 Y와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볼보자동차가 이번에 수입한 모델 Y를 통해 알아낸 정보로 진일보된 차량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인다.

정문항 기자 <모터팩트 rased@motorfact.com>

사진 출처 Car.info, Tesla, Volvo Cars, Auto Express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모델 3, 국내 판매량 2위 달성 요인은?

테슬라 모델 3 - 처음 테슬라가 국내 시장에 진출할 때 문제가 있었다. 우선 테슬라 차량 구매 시 (당시 1350만...
motorfact.com

테슬라 주가 상승

테슬라 주가 상승으로 백만장자 된 테슬라 직원들, 그들이 보유한 주식 가치는 얼마?

테슬라 주가 상승으로 인해서 많은 직원들과 임원들이 부자가 되었는데 그 규모는 얼마나 될까? 여타 테크 기업...
motorfact.com

테슬라 터치스크린 문제

테슬라, 터치스크린 문제 해결하기도 전에 보증 기간 연장 아닌 단축? 얼마나?

테슬라 터치스크린 문제 - 테슬라가 문제가 있는 멀티미디어 메모리 제어 장치와 터치스크린의 보증 기간을 반...

motorfact.com

테슬라 오토파일럿

테슬라, 2-4개월 후 재구성 된 오토파일럿 공개 예고!

테슬라 오토파일럿 - 테슬라 최고책임자인 일론 머스크가 오토파일럿 기능 및 추가적인 기능들이 2-4개월 안에...
motorfac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