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전기차, 레벨 3 자율주행 기능까지 탑재? 모터팩트 MotorFact Skip to content

제네시스 G80 전기차, 레벨 3 자율주행 기능까지 탑재?

- Advertisement -
제네시스 G80 전기차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 부회장과의 회동 장면 (출처: 연합뉴스)

제네시스 G80 전기차, 레벨 3 자율주행 기능 탑재 가능성 높아

제네시스 G80 전기차 (eG80), 레벨 3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될 가능성을 제시하는 소식이 들려왔다. 13일 천안 삼성 SDI 공장에서 열린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 부회장과의 회동 자리에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사업 및 자율주행 반도체 협력에 관해 논의를 나누었다. 안건에는 eG80 전기차에 탑재 가능성이 높은 삼성 SDI의 레벨 3 자율주행 기술도 포함되었다.

관련 업계 따르면 G80 전기차에는 1회 충전 시 500km를 갈 수 있는 배터리 팩과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될 것이라는 내용이 전해진다. 초기 소문과는 다르게 G80 전기차 배터리는 삼성이 아닌 SK이노베이션이 공급을 담당할 예정이다. G80 전기차에 적용될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은 현대자동차와 삼성전자의 합작 투자를 통해 개발 중에 있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2021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전기차, 레벨 3 자율주행 안전성 확보할 수 있을까?

참고로 레벨 3 자율 주행은 자동차 스스로 장애물을 감지 및 회피할 수 있는 단계이며, 차선이 막힐 경우 차선 변경 및 자율주행 기능을 켰을 때 거의 대부분을 자동차 스스로 운전한다. 하지만 레벨4 와는 다르게 위급상황이나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경우 개입을 요청한다.

메르세데스 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볼보 제조사의 전기차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400 km를 구현할 수 있으나 아직 레벨 3 자율주행 단계의 기술은 아직 상용화되지 못한 상태이다. 현재의 전기차 플랫폼에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 시 기능 오작동이 발생하는 문제점을 아직 해결하지 못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제네시스 G80 전기차가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된다.

G80 전기차에는 기존의 G80에 탑재된 고속도로 주행 보조 (HDA: Highway Driving Assist)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SCC: Smart Cruise Control), 프리 액티브 세이프티 시트 (PSS: Pre-active Safety Seat), 전방 충돌방지 보조 (FCA: Fo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BCA: Blind-spot Collision Avoidance Assist) 등 다양한 지능형 주행보조 시스템이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제네시스 G80 테스트 차량 스파이샷 포착 (사진출처: 보배드림 윤아바라기 님)
제네시스 G80 전기차
제네시스 G80 테스트 차량 스파이샷 포착 (사진출처: 보배드림 윤아바라기 님)

제네시스 G80 전기차 테스트 차량 포착

현대자동차는 2025년까지 14대의 새로운 전기차를 공개할 것을 선포했다. 최근 현대자동차의 1분기 회의에서 제네시스의 첫 전기차인 eG80의 2021년 출시 계획과 함께 2024년부터 제네시스 모든 라인업에 대대적인 전동화를 시행할 계획 또한 언급한 바 있다.

2019년 9월 보배드림 게시판에 포착된 G80의 차세대 테스트 차량은 현대자동차가 eG80을 개발 중에 있음을 보여주는 가시적 근거가 되었다. 급속 전기충전소에서 충전기를 꽂은 테스트 뮬을 장착한 포로토타입 차량의 두 줄 라인이 들어간 쿼드 램프, 대형 오각형 크레스트 그릴로 보아 G80인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완속 충전만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특성으로 보아 급속 충전을 하고 있는 G80 테스트 차량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형태가 아닌 순수 전기차일 확률이 더욱 높아졌다. 특이한 점은 충전기를 보닛 아래 엔진룸에 바로 연결을 한 점인데, 아직 충전 포트의 위치를 정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제네시스 G80 전기차
2021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전기차 개발에 유리한 국토교통부의 결정

2021년 출시 계획 중인 G80 전기차는 탑재될 자율주행 레벨 3로 인해 높은 가격이 책정 되어 판매가격이 1억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7월부터 국토교통부가 레벨 3 자율주행 자동차 출시 및 판매가 가능하도록 자율주행 레벨 3 안전기준을 세계 최초로 도입된다. 실제 도로 주행 데이터를 쌓아 진보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은 국내에서 제네시스 G80 자율주행 전기차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갤러리 : 2021 제네시스 G80

Jennifer Suh 기자 <모터팩트 jennifer@motorfact.com>

사진출처 연합뉴스, 제네시스, 보배드림

제네시스 GV80

제네시스 GV80 사그라들지 않는 인기, 미국 사전 예약 만 대 육박!

제네시스 GV80- 제네시스의 첫 SUV 차량인 2021 제네시스 GV80이 인기가 높은 것으로 입증되었다. 올해 1월...

motorfact.com

현대 45 EV

얇은 위장막 시트지로만 가린 현대 전기차 45 EV 포착!

현대 45 EV - 두꺼운 위장 천을 벗고 얇은 위장 시트지를 바른 현대 45 EV의 도로 주행 모습이 드디어 포착되어...
motorfact.com

제네시스 GT70 예상 렌더링 포착! 과연 언제 나올까?

제네시스 GT70 - 원래 2021년에 출시 예정이었던 제네시스 GT70은 SUV라인업 생산 지연에 이어 함께 지연...
motorfact.com

자율주행 레벨

자율주행 레벨! 간단 정리

자율주행 레벨...자동차 업계에서 표준으로 정하고 있는...모든 것을 운전자 스스로...지금 대부분 차에 있는...
motorfac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