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소 에서 바가지 안 쓰는 법 5가지 - 모터팩트 MotorFact Skip to content

자동차 정비소 에서 바가지 안 쓰는 법 5가지

- Advertisement -

자동차 정비소 를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웃으며 정비를 받는다는 것은 아니다.

이 시대에 많은 바가지 유형이 있겠지만 특히, 자동차 분야에 있어서는 고객들이 몰라서 당하는 높은 비용의 정비를 받아 바가지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독자들에게 일어나는 이런 일들을 최소화 하고자 이 칼럼을 남긴다.

모터팩트 정문항 기자

자동차 정비소

1. 자동차 정비소 에서 견적을 받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고가 나거나, 자동차가 갑자기 문제를 일으켰을 때 당황하여 보험사에게 전화를 하고, 그 보험사에서 추천해주는 정비소로 가서 당연하게 정비를 받고 끝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바가지를 쓰기 가장 좋은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견적을 먼저 받아봐야 한다.

먼저 정비소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사업소(자동차를 만든 제조사의 센터 혹은 정비소), 두번째는 공업사(민간인이 운영하는 정비소, 1~3급 공업사로 나눠짐)가 있다.

제일 먼저 사업소에서 견적을 받은 후 그 견적서를 가지고 공업사 2군데 이상의 곳에 견적을 받아본 후 가장 저렴한 곳에서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다.(가격이 동일하다면 사업소에서 받는 것이 가장 전문적이기 때문에 안전하다.)

그리고 공업사의 경우에는 1,2,3급의 공업사로 나눠지는데 왠만하면 1급 공업사를 추천한다.(간단히 설명하자면 규모에 따라 1급이 가장 크고 3급은 실질적인 소모품 교환밖에 안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그리고 만약 평소에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단골 카센터가 있으면 거기서 추천해주는 공업사에 먼저 견적 받아보는 것도 좋다.

자동차 정비소

2. 자동차 정비소 와 반드시 절충을 해보자.

절충이 안되는 곳은 이 세상에 아무곳도 없다. 라는 생각으로 항상 견적을 받을 때 절충을 하자.

절충을 안하고 그냥 견적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공업사 쪽에서도 비싸게 부를 확률이 더 높아진다. 물론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곳이라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는 반드시 절충을 해보자.

이 절충이란 절차가 있어야만 우리가 공업사에게 까다로운 고객으로 보일 것이며 마음놓고 바가지를 씌우기 어려울테니 말이다.

3. 반드시 보험사가 추천해주는 자동차 정비소 는 피하자.

보험사가 추천해주는 자동차 정비소 는 반드시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상대방쪽 보험사던, 자신의 보험사던 저렴하게 수리를 해서 보험비를 최대한 아끼려고 하는게 당연한 보험사의 마인드가 있으므로 반드시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에 말한 순으로 견적을 반드시 받아보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 정비소

4. 무조건 보험처리를 권유하는 공업사는 피하자.

만약 사고가 가볍게 나거나, 고장이 가벼운데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으로 교환으로 정비를 내주는 공업사들이 많이 있다.

이런 경우 정비를 받게 되면 고비용으로 처리가 되므로 보험비가 많이 오를 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가능하면 보험처리가 아닌 현금으로 한다고 얘기를 한 후 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사고의 경우 100% 상대방 과실이 아니라면 보험처리시 오르는 가격 + 3년간 보험비가 안내려가는 점을 계산을 해보고 현금이 더 저렴하겠다 싶으면 현금으로 진행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5. 자동차 정비를 모두 마친 후에는 반드시 정비 명세서를 보관하자.

정비 명세서를 반드시 보관하자. 정비를 받은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A/S가 가능하므로 반드시 보관해두자.

만약 자동차 정비소 에서 이를 거부할 경우 30만원 이상의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반드시 보관해두고, 까먹기 쉽다라고 생각하면 보조석의 수납공간에 있는 자동차등록증과 같이 넣어놓으면 잃어버릴 확률이 현격히 줄어든다.

모터팩트 정문항 기자 rased@motorfact.com

2021 포르쉐911 터보 S

포르쉐 911 터보 S 더욱 강력해진 이유는? 그에 대한 포르쉐의 답변

2021 포르쉐 911 터보 S 의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혁신적인 디자인은 아니다. 1960년대에 911이 탄생한 후로부터 지금의...
motorfact.com

람보르기니 우라칸 에보 RWD

람보르기니 우라칸 에보 RWD 국내 최초 공개

우라칸 에보 RWD 의 자연흡기 V10 엔진은 최고 출력 610마력, 최대 토크...0 → 시속 100 km 까지 가속하는...
motorfact.com

2020 벤츠 E클래스 라인업 더욱 지능적이고 새로워지다

2020 벤츠 E클래스가 3월 3일 온라인으로 공개되었다. 업데이트 된 E클래스 스포츠의 외관이 바뀐...
motorfact.com

bmw 컨셉 i4

BMW 컨셉 i4 드디어 공개!

1회 충전시 600km...큰 라디에이터 그릴이 필요없는데...이는 흡기를 위한 그릴이 아닌 많은...
motorfac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