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소모품 교환주기 헷갈려? 한방에 정리 - 모터팩트 MotorFact Skip to content

차량 소모품 교환주기 헷갈려? 한방에 정리

- Advertisement -

차량 소모품 교환 주기에 대해 햇갈려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차량 소모품 교환주기

요즘 차량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해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물론 제조사마다 다 각기 다른 기준점을 갖고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교환주기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서 설명해드리려 한다.

한눈에 보는 차량 소모품 교환주기 표

차량 소모품 교환 주기 (km)
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필터 10,000
에어컨 필터 10000
와이퍼 블레이드 7,000
냉각수 50,000 또는 경고등 뜰 시
브레이크 오일 60,000
미션 오일 60,000 (일부 제조사에 따라 다름)
앞뒤 브레이크패드 50,000

차량 소모품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엔진오일 : 엔진이 일반적으로 1분에 수천번씩 상하 운동을 하는데, 이때 마찰을 일으켜 엔진내부를 깎게 되어 나중에 결국 엔진의 성능이 나빠지게 되므로 엔진오일을 넣어주어 마찰력을 부드럽게 하여 윤활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오일필터 : 엔진오일이 엔진 내부에서 윤활작용을 하다가 쇳가루나 이물질등이 나왔을때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필터. 엔진오일과 같이 갈아줘야 한다.

에어필터 : 많은 사람들이 에어컨 필터와 혼동하는 소모품.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필터이므로 엔진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꼭 엔진오일 주기별로 같이 갈아주는게 필수다.

에어컨필터 : 자동차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해주고 정화시켜주며, 외부의 먼지나 유해물질을 제거해주는 필수 차량 소모품.

와이퍼 블레이드 : 자동차 전면 유리를 닦아주는 고무소재의 소모품. 자주 안갈아주게 되면 나중에 비가 오거나 눈이 올때 차 유리를 제대로 못닦아주어서 결국 시야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냉각수 : 엔진이 활발이 운동을 하면 높은 열이 발생이 되는데 이때 자동차 냉각수가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일반적으로 자동차 내부의 경고등이 뜨게 될때 갈아주거나 50,000 정도에 미리 갈아주는 사람들도 있다.

브레이크 오일 : 엔진오일과 동일한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의 마찰력을 줄여주는 윤활제

미션 오일 : 미션(기어)의 윤활력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한 윤활제

차량 소모품은 꼭 자주자주 확인해주자.

잔소리 같은 이야기겠지만 위에 설명한대로 차량 소모품은 각각 엄청난 역할을 하는 하나의 부품이라고 보는 것이 좋은데, 만약 이 소모품 주기를 넘는 것을 떠나서 너무 많이 지나거나 안갈아주게 되면 엔진고장 등 자동차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생각이 날때마다 뒤로 미루지 말고 체크를 하여 제때제때 갈아주는 것을 추천한다.

모터팩트 정문항 기자 rased@motorfact.com

2021 기아 소렌토 스파이샷 전격해부!

외관, 내부, 출시일 등 확인 필수!

motorfact.com

맥라렌 스피드테일 8

맥라렌 스피드테일 vs. F35 전투기의 숨막히는 레이싱

맥라렌 스피드테일 과의 대결 이전 10년도 더 된 이야기다. 부가티 베이런과 유로파이터 타이푼과의 레이싱으로 ...

motorfact.com

2021 메르세데스 AMG E63

2021 메르세데스 AMG E63 페이스리프트 사진 포착!

2021 메르세데스 AMG E63...스파이샷에 노출...E63만의 시그니처 디테일...

motorfact.com